https://www.acmicpc.net/problem/5212
[정답 코드]
import java.io.*;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Main {
static int[] dx = {0, 0, 1, -1};
static int[] dy = {1, -1, 0, 0};
static char[][] graph; // 지도
static int count; // 섬 근처의 바다의 수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BufferedWriter bw = new BufferedWriter(new OutputStreamWriter(System.out));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 ");
int R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C = Integer.parseInt(st.nextToken());
graph = new char[R][C];
int up = R; // 지도의 가장 위
int down = 0; // 지도의 가장 아래
int left = C; // 지도의 가장 왼쪽
int right = 0; // 지도의 가장 아래쪽
for (int i = 0; i < R; i++) {
String input = br.readLine();
for (int j = 0; j < C; j++) {
graph[i][j] = input.charAt(j);
}
}
for (int i = 0; i < R; i++) {
for (int j = 0; j < C; j++) {
if (graph[i][j] == 'X') {
count = 0;
for (int k = 0; k < 4; k++) { // 우 좌 하 상 순서 4방 탐색
int nx = i + dx[k];
int ny = j + dy[k];
if (nx >= 0 && ny >= 0 && nx < R && ny < C) { // 지도 안에 있을경우
if (graph[nx][ny] == '.') { // 근처가 바다일 경우
count++;
}
} else { // 지도의 바깥부분도 바다
count++;
}
}
if (count >= 3) { // 바다가 3면 이상일 경우
graph[i][j] = 'S'; // 임의의 값 S 로 변경
}
}
if (graph[i][j] == 'X') { // 지도의 가장 위, 아래, 왼쪽, 오른쪽 의 좌표를 갱신
up = Math.min(up, i);
down = Math.max(down, i);
left = Math.min(left, j);
right = Math.max(right, j);
}
}
}
// 새로운 지도를 그려줌
for (int i = up; i <= down; i++) {
for (int j = left; j <= right; j++) {
char c = graph[i][j];
if (c == 'X') {
bw.write(c);
} else {
bw.write('.');
}
}
bw.write("\n");
}
bw.flush();
bw.close();
br.close();
}
}
[설명]
4방탐색을 활용한 구현문제이다. 지도를 탐색하다가 섬을 만나면 4방탐색을 실시한다. 4방 탐색 dx/dy 기법을 활용해준다.
4방탐색을 하면서 바다의 수를 카운팅해 바다가 3면이상이면 섬을 지도에서 지워준다.
지도를 탐색해 나아가면서 모든 섬의 좌표를 체크해 지도의 가장 위에 있는 섬, 아래있는 섬.. 등의 좌표를 갱신해 나간다.
탐색이 끝났다면 가장 바깥 부분의 섬의 좌표들을 활용해 새로운 지도를 그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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